오늘은 양치질 싫어하는 아이 양치 습관 어떻게 만들어 줘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은 양치질을 왜 이렇게 싫어할까요? 저희 아이 또한 양치질 할 때가 되면 엄마를 잔소리 마녀로 만듭니다. 물장난은 또 왜 이렇게 치는지.. 밥먹이기와 더불어 참 어려운 육아 미션 중 하나죠.
양치질 싫어하는 아이, 이 닦는 시간을 즐겁게 해주세요.
젖니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영구치가 날 때 색이 어둡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젖니가 나기 시작하면서부터 제대로된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본격적인 유아식을 시작하는 12개월 이후 부터는 양치질을 하루 3번 해야 하고, 유치 20개가 모두 나는 30개월부터는 저불소 치약을 사용하여 꼼꼼하게 닦아줘야 합니다.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칫솔질이 가장 중요한데요. 자연스러운 양치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아이의 취향에 맞는 양치 용품 사용하기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색상의 칫솔과 치약을 직접 고르게 해주세요.
2. 음악과 함께하는 즐거운 치카치카!
양치질을 할 때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를 틀어주세요. 그리고 노래가 끝날 때까지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3분 양치 습관이 저절로 길러집니다.
3. 칭찬스티커 적극 활용!
아이가 스스로 양치질을 잘 하면 칭찬 스티커를 주며 칭찬해주세요. 30개월 무렵부터는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칭찬스티커를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4. 역할놀이로 양치의 즐거움 알려주기.
인형 역할놀이를 통해 아이가 인형의 이를 닦아볼 수 있게 해보세요. 아이의 옆에서 ‘치카치카”뽀드득뽀드득”퇘”등 의성어를 사용하면 아이가 더 즐겁게 놀이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칫솔은 한 달에 한 번 새걸로 교체해주세요. 아이들은 칠솔을 이빨로 씹으면서 이를 닦기 때문에 빠르게 솔이 마모됩니다.
유아 충치 예방 방법은?
1. 밤중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유아기 치아우식중의 가장 큰 원인은 이빨 사이에 낀 ‘모유’나 ‘분유 찌꺼기’입니다. 특히 밤에 잠결에 수유를 하면 입 안에 남은 모유나 분유 때문에 치아우식증이 더 잘 생깁니다.
2. 음식 섭취 후 가글 필수!
단 음식을 먹은 후에는입안을 물로 충군히 헹궈내게 해주세요. 특히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강 미러 적극 활용하기
구강 미러를 구비해 놓으면 충치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강 미러로 아이의 치아 안쪽, 어금니, 송곳니 등을 꼼꼼히 관찰해 주세요. 충치는 초기에 발견해야 치료비도 적게 들고 치료도 쉽습니다.
4.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검진을 받게 해주세요.